Missionary Care 선교사 케어
Pre-field
- 지원자 인터뷰, 허입 과정과 사역지 결정에 대한 조언을 합니다.
- 파송 전 준비와 훈련에 영적이고 정서적인 지원을 제공합니다.
On-field
- 사역지에 있는 사역자의 영적이고 정서적인 건강을 모니터 합니다. (정규적인 전화 심방, 생일 선물, 성탄선물).
- 영적이고 정서적인 건강 유지 발전에 도움이 되는 자원을 제공합니다. 예, 안식년 기간 중의 훈련, 기회들, MK 네트워크
- 귀국 선교사 디브리핑을 2년에 한번 정규적으로 실시하고 필요시 상담 지원을 합니다.
- 필드와 협력하여 이동과 위기 상황에 실제적이고 정서적인 지원을 합니다.
- 이동과 위기의 상황 시 필드 리더를 보조하여 파송 교회와의 원할 한 소통을 돕고 위기 상황에 대처하고 위기 디브리핑을 실시합니다.
Post-field
- 재 적응을 위한 필요한 정보를 제공합니다 예, EX-Omer, MK 네트워크, 상담사
- 안식년 기간 중 사역기간에 대한 회고를 포함한 겪었던 문제에 대해 심리상담의 시간을 권장합니다. 고국에서의 시간을 계획하고 사역지에 돌아가기 전 준비나 새로운 사역지 결정에 도움을 줍니다.
- 안식년 정규적인 연락을 통해 재적응 과정을 체크합니다.
MK/ MP (선교사 자녀/ 선교사 부모 케어)
- 귀국 선교사 자녀들을 위한 상담을 제공합니다.
- 귀국 대학생 선교사자녀들의 정규적으로 캠퍼스 심방으로 돌보고 군입대 선교사 자녀들을 위해 자대를 방문하여 위로합니다.
- 선교사 부모님들은 어버이날 선물과 카드를 보내 감사드립니다.
- 코로나와 같은 위기 상황에 선교사님을 대신하여 위로 전화를 드립니다.
Re-Entry/ Re-Charging program
- 모든 선교사 (스텝 프로그램, 단기 선교사(GA), 장기 사역자( LT/GS)에게 사역 디브리핑을 실시합니다.
- 안식월로 귀국하신 선교사님들의 회복 프로그램 (쉼더기프트 및 상담 프로그램)을 연결시켜 효율적으로 휴식할 수 있도록 돕는다.
- 안식년 건강검진을 권장하고 예약을 돕습니다.
- 여름/겨울 귀국 선교사 대상 한국오엠 자체 recharging 프로그램 시행 예정입니다.
- 선교관을 운영하여 귀국 선교사들이 안정되게 지낼 수 있도록 돕습니다.
위기 전략(Crisis Management)
위기(crisis)는 사람을 무력화시키고 사람이 자신의 삶을 의식적으로 통제하는 것을 어렵게 하는 개인적인 어려움이나 상황이다(Belkin,1984). 위기는 혼란상태로, 이 상태에서 사람은 중요한 삶의 목적에서 좌절을 경험하거나 삶의 주기와 스트레스에 대처하는 방식에서 심각한 붕괴에 직면하게 된다. 위기라는 용어는 일반적으로 붕괴 그 자체가 아니라 붕괴에 대한 공포, 충격, 고통의 감정을 말하는 것이다(Brammer, 1985). 위기가 잘 관리되지 못하면 외상(trauma)로 남게 된다.
- 필드에 나가기 전 위기 관리에 관한 훈련을 실시합니다.
- 발생 가능한 위기 상황에 어떻게 대처할지에 대해 안내합니다.
- 위가 상황을 위해 연락처를 확보하고 필드, 교회, 가족과 긴밀히 연락합니다.
- 위기 상황 시 위기관리팀을 작동하여 위기 상황에 대처합니다.
- 위기 현장에 관리팀을 파견하여 현장에 있는 선교사님들의 안위를 보호하고 상황에 대처합니다.
- 필드와 긴밀한 연락을 통해 본국에서 할 수 있는 최선의 지원을 합니다.
- 위기 종료 후 위기 디브리핑을 통해 선교사의 위기 경험이 외상이 되지 않도록 합니다.
- 국제오엠 위긱관리팀과 긴밀히 연략하여 컨설팅을 받고 국내 위기관리 재단과 긴밀히 연락하여 조언을 받습니다.
- 위기 종료 이후 선교사님들이 삶에 안전하게 복귀하도록 지속적으로 케어를 제공합니다.